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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외는 영어로 Korean melon이라 부를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과채류입니다. 멜론의 품종 중 하나며 실질적인 재배가 주로 한국에서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름이 제철인 참외의 효능과 칼로리 그리고 참외씨 속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효능

건강 전문가들은 참외에 효능이 생각보다 많아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 과채라고들 말합니다. 우선 참외는 비타민이 참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자주 먹으면 피로도 개선되고 피부가 좋아집니다. 참외 안에는 엽산도 들어있어 엽산을 챙기기 어려운 산모에게도 참외는 좋은 과채입니다. 그 외 참외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간 해독, 보호에 도움을 주고요. 펙틴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도 원활하게 해 주며 쿠쿨비타신 성분이 들어 있어 암세포 확장을 막고 예방에도 큰 힘이 되어줍니다.

 

 

참외 요리

의외로 참외를 활용한 요리는 굉장히 많습니다. 식감이 아삭하고 맛도 강렬하지 않은 달콤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외샐러드, 참외볶음밥, 참외피클, 참외화채, 참외수프, 참외생채, 참외깍두기, 참외 오이무침, 참외냉국 등이 각종 매체에 소개된 바 있으며 특히 참외주는 많은 네티즌들이 참신하다는 평을 남겼습니다. 참외주 제조에 적합한 참외의 당도, 크기, 참외 시세 등은 아래 링크를 통해 남겨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외

참외주 제조에 적합한 참외 당도 크기 시세 등 확인하기

 

 

 

 

 

참외 칼로리와 참외씨 부작용

참외의 열량은 100그램에 약 31 칼로리이며 과채의 9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수분 덕에 먹으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부종제거나 붓기완화에 아주 좋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그램당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특유의 성분 덕에 포만감도 큰 편입니다. 다만 참외는 참외씨가 장을 긁는다는 등 부작용이 있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건 그냥 아주 소수가 참외씨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은 그런 알레르기가 없으실 테니 안심하고 참외씨를 같이 드시면 되겠습니다. 참외씨를 같이 먹어야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근데 참외 자체가 잘 안 맞는 사람은 분명히 있다고 하는데요. 참외는 냉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 원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그 점은 조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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