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AZ백신을 접종하면 혈전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부는 AZ 접종 후 오히려 일반 혈전증이 줄었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반면 영국에서는 접종 후 혈전 부작용만 30건이 넘었다는 소식을 전해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이럴 때는 불안하니까 대체 뭔지 알고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혈전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살펴보고 혈전에 좋은 음식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접종-혈전증-상관관계
AZ백신과 혈전증의 상관관계는 아직 믿기 힘들다

 

 

혈전 혈전증의 정의와 발생 원인은?

혈전은 쉽게 말하면 피가 응고되어 덩어리가 생기는 현상을 말하고 혈전증은 그로 인해 혈관이 막혀 생기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보통 우리 몸은 피가 과하게 굳지 않도록 균형을 이루는데요. 밸런스가 깨지면 혈전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밸런스는 접종 부작용으로도 인해서도 무너질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혈전증은 암이나 임신, 장시간 비행기를 탑승했을 때 일어납니다. 거동이 불가해서 오래 누워있을 경우,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아 생기기도 합니다. 혈전이 발견되어도 치료는 급할 수도 있고 천천히 진행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보통 동맥혈전증과 같은 경우 급한 치료가 필요해 발견되는 즉시 응급실에 가야 하기도 합니다만 대부분은 응급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혈전 예방법과 좋은 음식

혈전은 발견되면 경도가 낮고 재발 위험이 높지 않아도 3~6개월 간은 항응고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가볍게 낫지 않습니다. 고로 예방이 중요한데요. 특정한 무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 전반을 개선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폭식을 삼가하며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는 것만이 혈전증을 예방할 수 있는 길입니다. 만약 혈전증에 도움이 된다며 어떤 음식을 권하는 이가 있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혈전증은 치료에 문제가 되는 음식은 발견되었으나 따로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혈전증을 치료할 때 와파린을 복용할 경우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는 녹색채소나 간, 콩 등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모두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들여 세상 떠날 때까지 맛있는 음식들 골고루 먹을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