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미 해외에서는 검증된 백신들을 확보해 접종이 한창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도 백신을 꺼리고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요. 그들을 독려를 위해 각종 인센티브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외국에서 백신을 맞으면 어떤 보상 혜택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한국의 백신 인센티브 입장 또한 알려드릴게요!







이스라엘 백신 접종 혜택 알아보기



미국이나 영국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나라는 이스라엘입니다. 이미 이스라엘에서는 전체 인구 중 49%가 백신을 1회 이상 맞았다고 합니다. 2회 접종까지 끝난 인구도 벌써 34%라고 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화이자는 특히 이스라엘 국민 120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해보니 94%의 예방효과가 증명되었고 자신감을 얻은 이스라엘은 4월까지 전 국민이 일상으로 복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백신접종-보상
이스라엘-백신접종-혜택-및-보상



이런 이스라엘은 보다 빠르게 국민들이 백신을 맞도록 독려합니다. 텔아비브시에서는 백신 접종 마치면 사람들에게 피자 한 판과 커피, 병아리콩 요리 등을 무료로 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누구나 무서워할 수 있지만 접종을 하면 이렇게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걸 알리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백신접종 혜택 더 알아보기




이스라엘에서는 2차 백신까지 다 맞은 사람들에게 녹색 여권도 발급하고 있습니다. 녹색배찌가 있어야만 헬스장이나 수영장 등 일부 시설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니 저 같아도 접종하고 싶을 것 같네요. 이스라엘의 빠른 대처 비결은 제가 이전에 쓴 포스팅에서 자세히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이스라엘이 가장 빨리 전국민 백신접종 가능한 이유?

대한민국에서는 가장 취약한 연령층도 백신 접종을 못하고 있을 이때 이스라엘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면역력을 쌓고 있습니다. 그들은 발 빠른 움직임으로 2021년 3월까지 모든 국민이 백

dloginhome.tistory.com





미국의 접종 보상 알아보기


미국-백신접종자-보상
크로거-백신접종-보상내용-보도




자본주의의 본고장 미국에서는 정부 차원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보상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활발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주 노샘프턴 카운티에서는 요양 시설 직원들에게 백신을 맞으면 82만 원씩 주기로 했고요 미국 소매업체 크로거에서는 백신 맞은 직원들에게 100달러씩 보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에만 35개 주에 매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매장에서 생필품 수요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안전을 생각한 조치라고 합니다. 이렇게 미국은 주에서 따로 말을 안 해도 조치를 하려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건 TMI긴 한데 흥미로워 덧붙여 알려드리자면, 미국의 회사들이 취하려는 조치는 보상만 있는 게 아닙니다. 당근과 채찍 작전을 쓰려는 회사도 있는데요. 실제로 에머슨 일렉트릭이라는 회사에서는 백신을 맞은 직원에게는 인센티브와 기프트카드를 주고 백신 접종이나 관련된 예방 교육을 거부하면 사내 활동에 부분적인 제한을 걸어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백신 맞기 전까지 휴가 때 여행을 갈 수 없다는 방침을 두거나 하는 등 다양한 당근과 채찍이 나오고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주의 깊게 지켜봐야겠더군요.


다른 나라 백신 접종 보상 혜택 살펴보기



미국이나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인센티브를 주자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스라엘처럼 음식 제공까진 아니어도 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접종 증명 전자증명서 발급"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과 함께 오면 우선순위 상관없이 백신 접종을 시켜주는 것 또한 생각하는 국가가 많다고 하네요.

 

한국 정부가 고려하는 접종 인센티브 살펴보기

 


한국은 당장은 아무 조치도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얼마 전 "백신 접종자에게 혜택을 주는 건 적절치 않다"라고 반응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또한 그린 배지 같은 "허용안"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증명서 정도는 발급해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접종 인센티브가 또 다른 차별을 낳을 수 있다는 시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글쎄, 저는 아마 한국에서도 결국엔 백신 접종 혜택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늦은 시기에 화이자나 모더나가 아닌 아스트라제네카부터 접종하는 한국인들은 다른 나라 국민들 보다 백신에 대한 불신이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부디 고위층부터 먼저 백신을 맞고 국민들에게 안심할 수 있는 장치와 혜택을 주며 빠르게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기 바라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