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필자는 팟캐스트를 병행 중입니다. <디로긴의 키워드>라는 이름을 팟빵에서 검색하시면 따끈한 세상 소식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매주 화, 목마다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이정도만 알면 충분하다" 싶은 시사를 쉽게 다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눈이 피로하시거나 글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은 팟캐스트를 애용해주세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치매는 고통스러운 병입니다치매는 고통스러운 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치매 국가책임제를 더욱 더 발전시키겠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치매 국가책임제란 치매 의료비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한다는 내용을 담은 정책으로 문 대통령의 2017년 대선 공약이기도 했었죠. 어쨌든 대통령의 한마디로 치매테마 관련주가 부각되었고, 관련한 지원이 이어질 전망인데요. 오늘은 치매관련주가 뭐가 있는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씨트리

씨트리는 의약품의 원료를 주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료제인 OSR-CT115의 전임상을 맡았고 리바스티그민 성분 치매치료제인 "엑셀씨캡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네오펙트

치매 등으로 운동능력이 떨어지거나 인지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디지털 재활 의료기기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AI를 활용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보급하기도 합니다.



3. 고려제약

치매예방 치료제인 뉴로메드를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중추신경계(CNS) 약물을 주력으로 하고 이는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4. 명문제약

리바스티그민 성분의 치매완화 치료제인 패치형 리바톤패치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로 조현병을 연구하는 기업인데, 조현병과 알츠하이머는 연관이 깊은 편입니다.



5. 아이큐어

코스닥에 기술 특례 상장으로 이름을 올린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보건복지부 주관하에 치매치료용 패치의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메디포스트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주성분으로 한 알츠하이머 치료제 "뉴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7. 환인제약 

치매치료제를 주력으로 하는 제약사로 WIP-RVX14가 임상 3상을 진입했었고, 치료제 "환인도네페질정" "리바메론패취" "환인메만틴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 동아에스티

국내 중상위에 해당하는 제약사로 2018년에는 치매치료제 후보물질인 DA-9803 을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에 기술수출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9. 신신제약

신신 리바스티그민이라는 패치형 치매완화치료제를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0. 메디프론

혈액채취형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진단키트 임상 3상이 완료되어 국내 식약처 허가가 임박한 회사입니다. 



11. 일진홀딩스 

자회사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지분을 94% 가지고 있는데,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은 2016년 카이스트로부터 알츠하이머 치매 조기진단 기술을 이전받았습니다.



12. 씨티씨바이오 

일본 도네페질 성분의 아리셉트 치매치료제를 필름형으로 바꿔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3. 바이오스마트

신용카드 제조사이지만 자회사 오스틴제약을 보유한 지주사라 치매관련주로 묶이고 있습니다. 오스틴제약은 치매 및 뇌질환 치료제 카리나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4. 일동제약

천연 추출물 치료제 ID-1201의 국내 임상을 2상까지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5. 현대약품

치매약으로 사용되는 도네페질과 메만틴 성분을 더한 복합제 BPDO-1603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6. 퓨처켐

자회사 퓨처켐헬스케어를 보유한 지주사입니다. 퓨쳐켐헬스케어는 알츠하이머 진단의약품 알자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7. 삼진제약

분당차병원과 알츠하이머 진단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고 도네페질 성분의 치매치료제인 필름형 뉴토인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8. 수젠텍

다양한 질병진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중면역블롯 기술을 도입하여 알츠하이머 치매를 조기진단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9. 대화제약 

도네페질 성분의 치료제인 DHP1401의 임상을 2상째 진행 중인 회사입니다.



20. 서린바이오

바이오인프라 기업으로 2017년 보건복지부의 질환극복기술 개발사업인 "생명공학기술에 근거한 치매 조기진단 기술개발 분야"에 선정되었습니다. 



21. 펩트론

파킨슨병 치료제를 주로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뇌질환에 대해 해박한 회사라 그런지 치매 관련 이슈가 나올 때 부각됩니다.





어서 완치되는 시대가 오길어서 완치되는 시대가 오길





이외에도 관련주는 찾아보면 더 나올 거 같은데요. 막 고른다고 다 오르는 건 아니고요. 수급 들어오는 거 보고 골라서 투자하시면 좋은 성과를 내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