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외국인 한 명이 법무를 대상으로 낸 소송에서 패소했는데요. 그 소송은 국적 신청이 불허되어 낸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분 관련 기사를 보니 1차 귀화 면접 심사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자세’,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 신념’, ‘국민으로서의 기본소양’, ‘애국가 가창’ 등 항목에서 부적합 평가를 받았다고 적혀있는데요. 오... 정확히 외국인이 귀화하고자 할 때는 어떤 면접 심사를 보게 되는 걸까요? 열심히 찾아보니 귀화하신 분들이 커뮤니티에 올려주신 글들을 조금씩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이야기를 바탕으로 유형을 한 번 써볼게요. 문제는 당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냥 우리는 재미로 대략 어떤 걸 물어보고 답할 수 있어야 하는지 정도만 파악해보면 될 거 같아요.

 

* 답은 따로 안 써드립니다. 이 글을 외국인들이 보실 수도 있으니, 공부해보시라는 의미로! 

 

[문제유형] 


1) 길 가다 돈 봉투를 주웠다. 주변을 살피니 아무도 본 사람이 없다. 그래서 돈봉투를 집에 가져와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썼다. 여기서 내가 잘한 것과 잘못한 점은 무엇인가?

2) 지켜야 할 사회질서 두 가지를 말해보세요.

3) 밤길 운전 중 앞이 보이지 않아 사람을 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4) 가족이나 친구가 대한민국에 왔을 때 소개해주고 싶은 유적지는 어디인가요?

5) 현재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누구인가요?

6) 올림픽 종목 중 대한민국의 전통 운동으로 아무런 무기 없이 주로 손과 발을 이용하는 무술은 무엇입니까?

7) 분쟁이 잘 해결되지 않을 때 법원의 재판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8) 1919년에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자주독립을 목적으로 일으킨 민족 운동은 무엇인가요?

9)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 혹은 애국지사 3명을 말해보세요.

10)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 작용의 기본원리 및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우리나라의 근본 법규를 뭐라고 하나요? 

11) 한반도의 중앙부를 가로지르고 있는 선으로 몇몇 강대국들의 국사적 편의에 의해 그어졌으며 우리 국토를 남북으로 갈라놓는 분단선의 이름은 무엇인가?

12) 대한민국 주변에 위치한 4개국 중 하나로 6.25 전쟁 당시 북한을 지원하였지만 현재는 주로 에너지, 기술, 자원 등의 영역 등에서 도움을 주고받으며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나라다. 2020년에는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이 나라는 어디인가?

13) 대한민국은 영어로 Korea라고 부른다. 꼬레, 꼬레아라고 불리게 된 우리나라의 왕조의 이름은 무엇인가?

14)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식 은행예금을 뭐라고 하는가?

15) 관내의 치안유지 및 국민의 생명-재산보호를 위하여 형사수사, 방범, 순찰, 교통질서를 확보 등을 수행하는 기관의 이름은 무엇인가?

16) 자리에서 일어나 애국가 1절을 불러보세요.

.
.


이정도이 정도 적어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네요. 우리가 다른 나라 귀화면접을 치를 때에도 이 정도를 거쳐야 할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귀화를 할 때 서류도 많이 내야 한다던데 호락호락한 일은 아닌 거 같네요. 귀화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 힘내세요!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