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따뜻해져서 이제 겉옷으로 살을 감추기 어려워졌습니다. 비로소 운동을 할 때인 것 같은데요.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근육통에 시달린다는 거 아시죠? 오늘은 근육통에 좋은 음식과 알 배겼을 때 푸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배긴사람
근육통

 

근육통은 운동으로 푸는 거라고 하던데 정말일까?

원래 우리가 운동을 할 때 근육은 미세한 손상과 회복 과정을 거쳐 커지고 단련됩니다. 그런데 손상이 된 근육에 다시 부하를 걸면 도움이 될까요? 다시 손상만 될 뿐입니다. 이때 운동을 하면 더 큰 부상이나 만성통증으로 이어지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만성통증 없는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경험자로서 말씀드리자면 쉬어도 쉬어도 한 부위가 계속 아프고 통증이 오는 건 정말 고달픈 일입니다. 나중에는 운동을 언제 재개해야 할지도 망설여질 만큼 운동해야겠다는 마음이 쉽게 생기지 않게 되거든요.

 

 

 

 

그래도 운동하고 싶다면?

그럼 재손상까지 일어난 다음에 쉬면 되지 않냐며 안일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근데 아픈 곳이 근육만 있으리라는 법은 없죠. 이때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힘줄에 문제가 생깁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근육을 쓴다는 것은 근육 끝단인 힘줄에 힘이 걸리고 힘줄이 뼈를 움직여 관절을 움직이는 걸 말하는 건데요. 힘줄은 근육보다 노화 퇴화가 빠르고 회복력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특히 40~50대에는 근육은 버텨도 힘줄이 못 버티는 경우가 태반이 됩니다. 힘줄은 미세한 손상을 근육통으로 느끼기 특히나 쉽게 설계되어 있다고 하니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통증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재수 없으면 걸리는 병

물론 일반인들 중에서는 이런 권고를 무시하고 격렬한 운동을 길게 하진 않으실 텐데요. 운동 중독이라 이 글에 나온 내용을 무시하는 분들 중 아주 소수는 근육융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병은 운동으로 근육이 손상돼 근세포에 있던 미오글로빙이 혈중에 흘러나와서요. 말 그대로 근육처럼 녹아내리는 병입니다. 미오글로빈은 신장 사구체를 막아 급성 신부전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이 계속 올 정도로 운동을 하면 근막통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근막통증후군은 목디스크나 오십견으로 오인되기 쉬운 병이고 방치하면 두통이나 후두신경통이 정신 못 차릴 정도로 심해져 응급실로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알 배겼을 때 푸는 최고의 방법은?

운동 후 근육통이 생기면 일단 하루 이틀은 죄책감없이 쉬는 게 정답입니다. 우리 몸은 짧더라도 회복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다음에 회복 운동을 하셔야 하는데요. 저강도부터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운동범위와 강도를 높여가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언제 쉬고 언제 운동을 다시 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기준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통증이 있으면 쉬어야 하고요. 아직 찌릿한 느낌은 미세하게 있지만 운동할 수 있겠다 싶으면 회복운동으로 전환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심하지 않은 근육은 2~3일이면 자연 회복되고 길어야 2주를 넘지 않긴 합니다. 단 이 기간이 넘어서까지 아프면 정밀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근육통에 좋은 음식 및 푸는 법은?

한마디로 근육이 무리한 움직임 때문에 손상되면 회복 과정에서 염증반응이 생기고 이게 통증으로 나타나는 게 근육통인데요. 근육통에는 비타민B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생긴 급성 근육 손상에는 별 효과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아플 때에는 진통제의 힘을 빌리는 게 나을 것입니다. 진통제는 소염 효과 있는 것은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근육통이 있을 때는 온욕을 추천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는 과도한 운동으로 급성 통증 생겼을 땐 오히려 차가운 온도가 더 회복에 좋습니다. 야구에서 투수들이 공을 힘차게 던지고 마운드에 내려온 뒤 어깨에 아이싱을 하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그외 건강에 유익한 베스트 포스팅 5

노란색 가래 나오는 원인 삼키면 안되는 이유 알아보자

살 덜 찌는 술, 다이어트에 좋은 술 알아보기!

비 오는 날 회 먹으면 비브리오균 감염 등 식중독 걸릴 위험이 높아질까?

사후피임약 부작용 실패율 먹는 법 복용 주의사항

자가진단키트 판매처 사용법 사용 후 폐기 버리는 법 관련주 가격 등 총정리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