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평소에 소변을 본 후 색상이 어떤지 확인하시나요? 이를 잘 확인하지 않고 계셨다면 이제부터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겁니다. 오줌의 색이 건강의 적신호를 미리 알려줄 수 있거든요. 오늘은 소변 색에 따라 건강을 어떻게 체크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줌색이-변하면-의심하자
소변 색을 체크하자



건강할 때 소변은 어떤 색일까?


우리가 평소 건강할 때는 아시다시피 오줌은 노란색이나 황갈색에 가깝습니다. 가끔 아주 진한 노란색이 나올 때도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물을 많이 마시면 오줌 색이 상아색 가깝게 옅어질 수 있습니다. 


 

오줌이 맥주처럼 거품이 너무 많다면?

한 번쯤의 거품뇨는 노폐물 배출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로 엄청난 병이 없어도 소량의 거품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자주 많이 일어난다면 신장질환이나 요로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줌에 붉은끼가 돌았을 때에도 정상일 수 있다

화장실에서 소변을 봤는데 붉은 끼가 돈다면 이는 두 가지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붉은 채소를 많이 먹은 경우입니다. 오줌은 성분이나 음식 색에 따라 조금씩 색상이 변할 수 있는데요. 비트를 먹었을 때 굉장히 빨간 소변을 볼 수도 있고, 비타민을 먹었을 때 형광색 소변이 나오는 것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후에도 빨간 오줌 나올 수 있다

만약 내가 섭취한 영양소나 음식과 무관하게 붉은 소변이 나오는 것 같다면? 이는 적신호가 켜진 것이 맞습니다. 아마 무리한 웨이트 트레이닝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근육이 손상되면 근육 세포의 마이오글로빈 성분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것이 배출되면서 붉은빛의 오줌이 나올 수 있다고 해요.

 

위의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혈뇨 의심 가능

혈뇨는 오줌에 적혈구가 같이 많이 배출되는 상황을 일컫습니다. 이 역시도 한두 번은 괜찮은데요. 여러 번 자주 있는 일이라면 요로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큰 병으로 번질 수 있으니 빈번하다면 의사와 정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 오줌도 나올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저는 겪어보지 못했지만 오줌 색이 녹색에 가깝게 나올 때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영양소나 먹는 음식의 색소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올 수도 있겠지만 이 역시 계속되면 적신호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낮아지거나 박테리아에 감염될 경우에 이런 현상이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댓글
반응형